선물 옵션 투자의 이론과 전략 예스24


선물계약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옵션으로 권리행사시 선물계약이 생기는 옵션입니다. 예를 들면 우리나라의 3년물 국채선물옵션으로 콜(Call)옵션을 행사하는 경우 선물 매수포지션이 생기게 됩니다. 해당 선물종목의 거래가 가능한 마지막날을 “최종거래일(Last Trading Day)”라 하며 인수도가 이루어지는 날을 최종결제일 또는 인수도일 이라 합니다. 만기월이 가까운 선물계약을 근 월물, 만기일이 많이 남은 선물계약을 원 월물이라 한다.


서서히 매도미결제약정이 늘어나고 있다면 기관이 앞으로 주식을 추가로 살 생각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반년 매수미결제약정을 서서히 늘린다면 매수헤지라기보다는 투기적 거래라고 판단하는 게 옳을 듯하다. 따라서 미결제약정이 줄어들고 거래량이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면 이는 추세전환의 신호로 볼 수 있다. 거래량과 미결제약정은 이처럼 파생상품 가격의 움직임을 예측하는데 도움을 준다. 하지만 이는 일반적인 상황을 설명하는 것이지 절대적인 공식이 아니라는 사실을 투자자들은 염두에 둬야 한다. 이와 함께 만기일까지의 잔존기간이 옵션 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기초자산의 가격변동성이 영향을 미치는 경우와 마찬가지다.


매도차익거래는 현물을 매도하고 선물을 매수해 차익을 노리는 매매다. 따라서 차익거래자는 이를 위해 다량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거나 제때 주식을 빌릴 수 있어야 한다. 일부 기계적 매도물량이 지수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프로그램에 입력된 바구니(바스켓) 종목이 주로 삼성전자, 한국전력, 포철 등 시가총액 상위종목으로 구성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바스켓에는 현물시장의 움직임을 제대로 따라잡을 수 있는 50~100종목이 선별돼 담겨진다.


국내는 해외시장과 달리 선물시장과 현물시장이 함께 개장해 주식시장 개시 초반에 투자자가 파생상품 가격을 참고(가격발견)하는데 어려움이 제기됐다. 요즘 증권가에서는 ‘주식에 실패하면 선물을 하고, 선물에 실패하면 옵션을 한다’는 말이 나돌고 있다. 옵션은 이론적으로 난해한 면이 있기 때문에 대개 주식을 1년 이상 해본 사람이 뛰어든다. 기관과 외국인은 지난해에도 각각 4857억원 3021억원 수익을 냈다.


이 때 선물거래는 5분간 중단되며 옵션거래도 동시에 5분간 중단된다. 국내도 주식시장과 선물시장에서 서킷 브레이커스 제도가 시행되고 있다. 주식시장은 코스피(KOSPI)지수가 10% 이상 하락하는 상태가 1분이상 지속되면 주식거래를 20분간 중단하도록 규정돼 있다. 그러나 자금력과 정보, 분석도구 등 여러 측면에서 기관과 외국인보다 불리한 개인들은 자칫 투기거래에 휩싸일 경우 막대한 손실을 입을 수 있다. 고평가된 선물을 매도한 뒤 현물을 사들이는 대신 콜옵션을 매수하고 풋옵션을 매도해 합성선물매수 포지션을 취했다.


금융위 승인을 거치면 7월31일부터 파생상품시장을 조기 개장할 계획이다. 이번 제도개선은 투자자의 보유주식 위험관리와 다양한 투자전략 구사를 위해 시장 수요가 높은 주식선물‧옵션을 적시 공급하려는 취지로 진행됐다. 거래소는 우선 주식선물 기초주권은 현행 191개에서 223개로, 주식 옵션 기초주권을 현행 47개에서 52개로 확대했다. 주식선물은 KG모빌리티와 에코프로머티 등 코스피 26개와 하림지주, 파마리서치 등 코스닥 11개 등 총 37개가 추가된다. 주식옵션의 경우 포스코DX와 포스코인터내셔널,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엘앤에프 등 코스피 4개와 에코프로비엠 등 코스닥 1개가 추가된다. 주식은 값이 내려가는 데에 한계가 있거니와, 어느 정도 내려간다 싶으면 손절매를 하고 털 수도 있다.


22일 오전 현재 콜옵션 80짜리의 델타가 42.00인데 비해 콜85 짜리의 델타값은 18.96으로 낮게 형성돼 있다. 이는 코스피200 지수가 85포인트까지 오를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매우 낮는 것을 알 수 있다. "KSQ 109 TS 매도"의 경우 코스닥선물 2001년 9월물을 매도하고 2001년 6월물을 매수한다는 의미다. 또 "KSQ 112 TS 2 매수"는 12월물을 매수하고 6월물을 매도한다는 의미다. 여기서 옵션 5계약을 선물 1계약에 맞추는 이유는 옵션의 거래단위가 10만인데 비해 선물은 50만원이기 때문이다. 옵션을 이용해 선물을 복제하려면 일단 두 상품의 만기가 같아야 한다.


살 수 있는 권리가 콜옵션이고, 팔 수 있는 권리는 풋옵션에 해당한다. 델타는 여러 가지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데 우선 옵션델타의 절대값은 옵션이 내가격으로 끝날 확률을 의미한다. 따라서 등가격옵션은 델타값이 0.5이며 내가격옵션일수록 1에, 외가격옵션일수록 0에 델타값이 가까워지게 된다.


변동성은 코스피(KOSPI 200지수)가 만기까지 움직이는 정도를 나타내는 척도다. 주가지수의 상승 또는 하락에 대한 기대수익률이 벗어나는 정도를 확률적인 개념을 이용해 표현한 수치다. 각각의 종가는 해당 종목의 권리행사가격(프리미엄)을 의미한다.


3월물의 가격이 12월물보다 비싸기 때문에 차익거래를 노린 투자자들이 굳이 싼 12월물을 팔고 비싼 3월물을 사지 않았다. 오후 3시5분부터 15분까지 10분 동안 동시호가로 거래된 뒤 3시15분에 그날 종가가 결정되는 것이다. 지수선물과 옵션의 만기결제가 겹치는 3월과 6월, 9월, 12월의 두번째 목요일을 더블위칭데이(double witching day)라고 한다. 옵션매수 대금이 한정된 리스크라고 해서 자신의 투자판단이 잘못됐음에도 불구하고 만기까지 기다리는 투자자세는 바람직하지 않다.


옵션 매수자는 콜(Call)과 풋(Put)의 구분이 없이 “선택권”이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유리한 경우에만 행사하고 불리하면 포기하는 것이 가능하다. 반면에 옵션 매도자는 옵션 매수자로부터 프리미엄을 받았기 때문에 권리행사에 반드시 응해야 할 의무를 갖는다. 옵션의 매수자가 권리를 행사하지 않는 경우에는 옵션 매도자는 이미 받아둔 프리미엄이 이익이 되고, 권리를 행사하는 경우에는 손실을 무한대로 책임지도록 합니다.

해외선물 솔루션 임대 해외선물 hts 제작 해외선물 hts 분양 hts임대 해외선물 hts 분양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